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호박고구마 삶는법/ 호박고구마 효능 부작용

by 라커펠러 2023. 2. 2.

 우리 건강에 좋은 채소를 뽑으라고 하면 고구마는 매번 등장할 만큼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심지어 NASA는 우주 시대 식량  자원으로 고구마를 택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고구마 자체가 기본적으로 아주 풍부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병 예방, 콜레스테롤 저하, 변비 해소 등등의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욱 달콤한 맛과, 촉촉함을 더한 호박고구마는 어떤 작물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박고구마 효능

설탕 섭취량 감소

 고구마는 익게 되면 녹말이 당분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의 맛을 낼 때도 고구마의 단맛을 적극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그냥 삶았을 때보다 굽거나 말리는 조리 법을 이용하신다면 더욱 높은 당도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앞의 방법으로 조리하게 되면 표면에 흰 가루가 생기게 됩니다. 이 가루가 바로 맥아당입니다. 고구마는 밀도가 높은 진한 맛을 가지고 있지만 당 지수는 그에 비해 높은 편이 아닙니다. 따라서 좀 더 편한 다음으로 단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변비 완화

변비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음식들 중 대표 격이 바로 고구마입니다. 보통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섬유소를 섭취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고구마는 그런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변비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구마는 비타민 B1과 얄라핀 등의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배변 활동을 도와줍니다. 다음으로 얄라핀은 장을 청소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고구마는 대표적인 탄수화물입니다. 보통 다이어트라고 하시면 저칼로리를 선호하고 탄수화물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고구마는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말을 듣습니다. 그 이유는 고구마가 갖고 있는 탄수화물은 섭취 후 체내에서 복합당으로 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내에 흡수되고 분해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포만감이 오래갑니다. 또한 고구마를 삶은 물로 우리 몸에 좋다고 합니다. 물에는 고구마에서 나온 녹말이 들어 있습니다. 이 녹말은 단백질을 소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우리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렙틴 호르몬을 증가시켜 식욕을 저하시켜준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

 고구마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배출을 통해 우리는 혈압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는 판토텐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판토텐산 또한 칼륨처럼 우리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호박고구마 삶는법

 호박고구마를 구매하셨다면 찌기 전 우선 간단한 손질이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고구마를 식초 2스푼을 넣은 찬물에 담가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그다음 고구마를 꺼내 칼로 양쪽 끄트머리를 잘라내줍니다. 다음으로 냄비에 고구마를 넣고 전체 고구마의 3분의 2가 담길 정도로 물을 부어 줍니다. 냄비의 뚜껑을 닫고 중불에서 10분 정도 삶아줍니다. 그 후 약불로 바꾸어 완전히 익을 정도로 삶아줍니다. 다 삶아졌는지 확인하려면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완전 푹 들어간다 싶을 때 꺼내주시면 된답니다.

 

 

호박고구마 부작용

 

 만약 당뇨를 앓고 있으신 분들이시라면 고구마를 섭취하실 때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구마는 혈당 지수가 낮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당뇨를 지금 앓고 계신다면 다릅니다. 혈당 지수는 낮지만 당질 지수는 높기 때문입니다. 중간 크기를 가진 고구마 1개가 함유하고 있는 당질의 양은 밥 한 공기 또는 믹스 커피 2봉지가 갖고 있는 당질의 양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뇨이시라면 과다 섭취는 피해주시고 굽는 방식을 통한 고구마 섭취도 되도록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신장이 약하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구마가 함유한 칼륨이 원인입니다. 신장이 약하시다면 배출 기능이 떨어진다는 말인데 그렇게 되면 칼륨의 배출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부정맥과 같은 심장 박동에 문제가 생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