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카이막 뜻/ 카이막 먹는법과 효능

by 라커펠러 2023. 1. 25.

카이막이란?

 카이막은 우유의 지방을 이용해 크림처럼 굳힌 유제품입니다. 보편적으로는 꿀을 곁들여 섭취합니다. 중앙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특히 튀르키예와 아프가니스탄 등의 국가들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국가들에서 아침 식사로 카이막을 자주 섭취합니다. 카이막은 우유의 지방을 농축시켜 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농후하고 고소하며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진한 맛 덕분에 카이막만 섭취하기에는 느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꿀을 뿌려 빵에 올려서 먹는 방식으로 자주 먹습니다. 튀르키예에서는 시미트라는 깨를 많이 뿌린 빵에 곁들여 먹습니다.

 

 

 

 

 

한때 카이막 열풍이 불면서 많은 사람들이 직접 제작하고자 시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카이막을 만드는 난이도는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제작하는데 시간과 정성이 생각보다 많이 들기 때문에 만들기 쉽지는 않습니다. 또한 튀르키예와 같은 다른 국가들과 달리 국내산 우유는 유지방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서 만들 때 생크림을 더해 만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이태원, 홍대 등을 비롯한 지역의 카페에서 판매하고 있기에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고대 튀르키예어에서 카이막은 "녹여서 주조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카이막은 과거 튀르키예에서부터 우유를 끓여서 만들었기 때문에 카이막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아시면 되겠습니다.

 

 

 

 

카이막 맛과 카이막 뜻

 

 

 

 카이막은 천상의 맛이라는 호칭으로 불리곤 합니다. 과연 천상의 맛은 어떤 맛인지 궁금할 것입니다. 카이막의 식감은 마치 버터와 같습니다. 생김새는 클로티드 크림과 크림치즈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하지만 생김새와 식감은 버터랑 비슷하다고 느껴집니다. 카이막의 맛은 맑고 프레쉬하며 느끼하지 않은 클로티드 크림의 맛입니다. 더욱 쉽게 말하자면 버터의 느끼한 맛과 향을 제거한 느낌입니다.

 

 

카이막 만드는 법

 카이막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유 1000mL, 생크림 1000mL와 그리고 기호에 따라 소금이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우유를 절대 세지 않은 약한 불에서 데워 주시기 바랍니다. 우유를 데워주셨다면 생크림 1000mL를 전자레인지를 통해 30초 데워주시면 됩니다. 그럼 약간 따뜻하게 데워진 생크림을 아까 데우고 있던 우유에 넣어줍니다. 그 후 지속적으로 약불에서 끓여줍니다. 2시간 정도 50도에서 끓여주시면 됩니다. 다 하신 후에 7시간가량 상온에서 식혀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70도에서 30분 정도 끓여주시면 됩니다. 또다시 실온에서 식혀주셨다면 냉장고에 넣어줍니다. 냉장고에서 다 식혀 주시면 굳은 막이 생깁니다. 그러면 그 막을 조심히 걷어내 주시면 완성입니다. 기호에 맞게 피스타치오를 뿌리시거나 꿀을 뿌려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여러번 끓였다 식혔다 하는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그 이유는 끓였다 식히면 막이 생기는데 그 과정을 반복하면서 막을 두껍게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카이막을 만드실 때는 깊이감이 어느정도 있고 좁은 냄비에 만드시면 더욱 두꺼운 카이막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카이막을 제거하고 하면 우유가 또다시 남습니다. 이 우유들은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로는 우유와 설탕을 이용해 연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우유 500mL에 설탕 50g을 넣어 줍니다. 그 후 중불로 끓여줍니다. 끓이다보면 우유가 1/3 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졸여줍니다. 끓인 후 용기에 옮겨 담은 후 냉장고에 넣어 식혀 줍니다.

 두 번째로는 리코타 치즈입니다. 우유 750mL를 냄비에 부어줍니다. 우유가 끓기 시작하면 소금을 기호에 맞게 넣어 줍니다. 다음으로 레몬즙을 3숟가락 넣어줍니다. 계속해서 보글보글 끓이시다 보면 순두부처럼 몽글몽글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럼 면포를 이용해 유청을 걸러줍니다. 그리고 냉장 보관해주시면 완성입니다.

 

 

 

 

카이막 효능

 유제품의 영양분은 농경이 쉽지 않은 지역에서는 구하기 어렵기에 귀한 영양분입니다. 이런 지역을 제외하고 선진국에서도 유제품의 영양소는 요긴하게 활용됩니다. 카이막을 통해 칼슘을 섭취할 수 있고 채식을 하는 경우 얻기 어려운 비타민 B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카이막 부작용

 유제품은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알레르기 또는 유당 불내증으로 인해 부작용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유제품으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도 다수입니다. 실제로 2018년도에 이루어진 연구에 따르면 여드름의 발생률을 24퍼센트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댓글